재택근무는 어디에서 할까요? 원격 근무하기 좋은 세계 10대 도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이제 재택근무는 또다른 형태의 근무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재택근무의 확산으로 전통적인 휴가기간이 아닌 다른 달에 휴가를 가거나 ‘워크케이션(Work+vacation)’이라는 신조어도 탄생했다.
따라서 재택근무를 자기가 살고 있는 곳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살기 좋은 지역에서 여행을 즐기면서 일을 하는 여행방식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최적의 재택근무장소는 어디일까? 스페인 카탈루냐(Cataluña)주 일간지 엘페리오디코(El Periodico)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스위스에 본사를 둔 공유오피스 회사 인터내셔날 워크플레이스 그룹(International Workplace Group, IWG)은 2024년 세계에서 재택근무하기 좋은 도시 혹은 워케이션하기 좋은 도시 10곳을 선정했다. 기후, 문화, 음식 가격, 와이파이, 업무 공간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도시를 선정했다. 선정된 10개의 도시는 경제잡지 쿼츠(Quartz)에도 게재됐다.
10위 이탈리아 밀라노
이탈리아 롬바르디아의 주도이기도 한 밀라노는 기후와 인터넷 접근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10위에 올랐다. 또한 대중교통, 도시의 지속 가능성 대책, 커피 가격, 훌륭한 요리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IWG는 전했다.
9위 LA
로스앤젤레스는 화창한 기후와 유연한 근무 환경으로 주목받았지만 교통, 임대료, 식비 등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8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는 저렴한 주택, 여행의 경제성, 음식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제한된 인터넷 접속과 낮은 행복지수에서 점수를 잃으며 8위에 머물렀다.
7위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저렴한 주택을 구하기 어렵지만 유연한 업무 공간, 우수한 인터넷 광대역, 저렴한 식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6위 뉴욕
뉴욕은 주택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장 매력적인 근무지 순위에서 낮은 순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뉴욕은 뛰어난 문화 혜택과 유연한 업무 공간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 덕분에 6위에 올랐다고 IWG는 설명했다.
5위 리스본
이미 리스본은 기후, 음식, 전반적인 삶의 질로 인해 원격 근무자들에게 오랫동안 인기 있는 지역으로 평가 받아왔다. 대중교통과 음식 및 임대료 덕분에 5위를 차지했다.
4위 베이징
IWG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베이징이 최근 몇 년 동안 문화적으로 크게 발전한 도시라고 소개했다. 공해문제가 제기되고 있지만 다른 분야에서 경제성 덕분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전했다.
3위 브라질 리우데자이네루
리우데자네이루는 태양, 해변, 좋은 음악의 대명사 도시로 저렴한 임대료, 가성비 좋은 음식, 점점 더 좋아지는 인터넷 광대역 접속으로 3위를 차지했으나 치안문제는 개선될 부분이라고 IWG는 지적했다.
2위 스페인 바르셀로나
카탈루냐의 주도이기도 한 이 도시는 일정 기간 동안 거주하거나 재택근무하기 가장 좋은 도시로 바르셀로나를 뽑은 사람들 사이에서 음식과 삶의 질면에서 압도적으로 지지를 얻었다. 기후, 다양한 스포츠와 문화, 해변, 건축 유산 덕분에 국제적으로 부러움을 사는 도시로 명성이 높다.
1위 헝가리 부다페스트
부다페스트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너무 추운 날씨때문에 낮은 점수를 받기도 했지만, 저렴한 물가, 문화 혜택, 유연한 업무 공간 제공으로 기후의 단점을 보완하며,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