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활화산으로 분류된 포포카테페틀 화산, 현재 상황은?
화산경보색깔의 의미는?
멕시코 활화산으로 유명한 포포카테페틀(Popocatépetl) 화산은 아직까지 황색경보 2단계에 머물러 있다.
멕시코 국립재난예방센터(Cenapred)의 최신 보고에 따르면 지난 몇 시간 동안 포포카테페틀 화산은 84회의 수증기, 화산 가스 및 화산재 분출, 12분간의 저진폭 진동(고주파 11회, 고조파 3회), 76분간의 연속적인 분출과 백열등 파편 발사 등을 기록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당국은 떨어지는 탄도 파편으로 인한 위험 때문에 화산, 특히 분화구에 접근하지 말고 안전 반경 12킬로미터를 준수할 것을 시민들에게 요청했다. 포포카테페틀 지역에 폭우가 내릴 경우 진흙과 파편이 흘러내릴 위험이 있으므로 계곡 바닥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또한 국민들에게 괴담이나 가짜뉴스, 소문 등은 무시하고 공식 채널과 계정을 통해 국가민방위조정국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www.gob.mx/cenapred, @CNPC_MX on X; 전화 번호 800-713-4147 및 911 >
우남대(UNAM)나 국립재난예방센터는 포포카페테틀 화산활동의 위험성을 경고하기 위해 빨간색, 노란색, 녹색의 신호등 색깔을 사용한다.
녹색은 모든 것이 정상임을 의미한다. 이 색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1단계(Fase 1)에서는 화산이 평온함을 의미하고, 2단계(Fase 2)에서는 분화구와 산발적인 지진 활동 등 약간의 활동 징후만 나타난다.
노란색은 화산이 더 활발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 색은 세 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화산이 잦은 국지적 화산 지진, 분화구 또는 수증기 및 가스 분출, 산발적이고 가벼운 화산재 배출과 같은 명확한 활동 징후를 보이는 단계다. 2단계에서 화산은 산발적인 폭발, 지속적인 증기와 물 기둥, 인근 지역에 가볍거나 중간 정도의 화산재 낙하, 백열등 파편 방출, 폭발과 관련된 단거리 화쇄류의 가능성, 용암 돔의 성장 및 파괴, 단거리 진흙 또는 파편류 등의 활동 증가를 보인다.
화쇄류는 빠르게 움직이고 뜨겁고 매우 파괴적인 화산 현상이다. 화산재, 암석 조각, 가스, 뜨거운 공기의 혼합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화산 경사면을 고속으로 흘러 시속 수백 킬로미터에 이른다. 따라서 가장 치명적이고 파괴적인 화산 위험 중 하나이며 자연 환경과 인간 환경 모두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노란색 3단계 화산은 중규모에서 대규모의 폭발 활동, 강한 폭발로 인한 파괴, 수증기, 가스 및 지속적인 화산재, 백열등 파편 방출로 인한 강도가 증가하는 폭발, 중거리 화쇄류의 가능성 및 인근 지역에 눈에 띄는 화산재 낙하를 나타낸다.
빨간색 경보는 상당한 위험성을 의미하기 때문에 대피를 준비해야 한다. 이 색은 두 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는 화산이 중간에서 높은 규모의 폭발적인 활동을 보이고 수증기와 가스 기둥이 수 킬로미터 높이로 방출되며, 화산 경사면 위로 백열등 파편이 떨어지고 먼 마을과 도시에 상당한 화산재가 떨어져 화쇄류가 인근 마을에 도달할 수 있음을 뜻한다.
2단계에서는 화산 폭발 활동이 매우 활발하고 극심한 규모, 수십 킬로미터 높이의 분출 기둥이 멀리까지 도달한다. 화산재, 모래 및 화산 파편이 먼 거리에까지 떨어지고 심각한 피해를 입힌다.
‘돈 고요(Don Goyo)’라고도 불리는 활화산, 포포카테페틀은 모렐로스(Morelos), 푸에블라(Puebla)와 멕시코주의 경계에 있고, 멕시코시티와 틀락스칼라(Tlaxcala)에 가깝다. 화산의 고도는 해발 5,000미터로 멕시코에서 두 번째로 높은 화산이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 과학자들에 따르면, 포포카테페틀 화산은 향후 몇 년 내에 폭발할 위험이 있는 다섯 번째 화산이다. 멕시코에는 최소 46개의 활화산이 있으며, 국립재난센터는 이 중 6개의 활화산을 비상사태나 대규모 분화시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고위험 화산으로 지정해 모니터링하고 있다.
가장 위험한 화산은 포포카테페틀, 콜리마(Colima)주의 볼칸 데 푸에고(Volcán de Fuego), 나야리트(Nayarit)주의 세보루코(Ceboruco), 베라크루스(Veracruz)와 푸에블라의 경계에 있는 피코 데 오리사바(Pico de Orizaba), 치아파스(Chipas)의 치촌(Chichón), 과테말라 국경에 있는 타카나(Tacaná) 화산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포포카테페틀 화산이 크게 폭발하더라도 다른 화산들과 연쇄 폭발은 일어나지 않는데, 이는 각 화산이 독립적이고 각각 자체 도관과 마그마 공급원이 있으며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한 화산의 활동이 다른 화산의 위나 아래 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