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맛집 레스토랑 – ‘산타 마사 타말레리아’
멕시코 가정집의 음식 맛을 느껴보고 싶다면 ‘산타 마사 타말레리아(Santa Masa Tamalería)’레스토랑을 추천한다. 이 곳은 멕시코 집밥의 맛을 시카고에 그대로 옮겨왔다.
레스토랑은 바(Bar) 형식의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다. 손님들은 혼자 왔을지라도 쑥쓰러움을 느낄 필요 없이 이 곳의 주인인 다니엘, 조아나와 대화하며 식사를 즐길 수 있다.
필자가 레스토랑을 방문했던 때는 시카고 한파가 몰아 닥쳤을 때였다.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은 음식이 아니라 아톨레(Atole)라는 따뜻한 음료였다.
멕시코는 옥수수의 나라다. 멕시코의 코카콜라만큼은 특별히 멕시코산 옥수수로 만들어지며, 각종 옥수수와 관련된 요리들이 즐비해 있다. 현재까지 멕시코는 옥수수 원산지로 추정되고 있다.
이 레스토랑의 이름에서 말해주듯 ‘타말(tamal)’이라는 요리, 아톨레라는 음료도 마찬가지다. 옥수수가 원재료로 들어간다. 아톨레는 옥수수를 물에 달게 조리한 것으로 가능한 한 뜨겁게 만들어진다. 음료의 맛을 높이기 위해 코코아, 바닐라, 초콜릿 등을 사용한다. 따뜻하고 달달한 맛의 아톨레 한 잔이면 몸에 온기가 돌면서 마음까지 따스해짐을 느낀다.
멕시코 사람들은 아침식사용으로 따뜻한 커피나 아톨레와 함께 타말을 즐긴다. 타말도 멕시코 전통 음식으로 사탕수수로 만든 마사(Masa) 반죽을 옥수수 껍질에 싸서 쪄낸다. 반죽 뿐아니라 안에는 고기, 채소, 칠리 소스 등이 함께 첨가된다.
‘산타 마사 타말레리아’라는 상호에서 보여주듯 이 레스토랑은 타말 요리는 최고로 자부한다. 특히 이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타말들은 다양한 맛은 물론 다양한 빗깔까지 자랑해 다채롭기까지 하다. 한 숟가락 맛보면 마사반죽의 달콤함과 간간히 씹히는 고기맛의 향연이 어우러진다.
산타 마사 타말레리아에서 제공되는 타코들도 다양한 빛깔과 맛을 선보인다. 초리소 타코, 바비큐 타코, 닭고기 타코 등 다양한 타코들을 선보인다. 멕시코 길거리에서 즐기는 타코들은 맛이 단일하다는 느낌을 받는 반면 이 레스토랑의 타코들은 섬세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멕시코에서 타코를 먹으려면 한 번에 3개를 주문해야 한다. 왜냐하면 토르티야 크기가 작은 것도 있지만, 타코 요리사 손에는 약 3개의 타코를 채울 수 있는 양의 고기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5개를 주문하면 5개의 타코에 3개에 해당하는 양의 고기가 분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멕시코에서 타코를 먹을 때 고기를 더 많이 먹고, 배를 더 채우고, 돈을 덜 쓰기 위해 한 번에 타코를 3개 이상 주문하지 말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필자는 항상 다섯 개를 먹어야 해서 처음에 3개를 먹고 추후에 2개 더 주문하는 방식을 취하곤 했다.
그러나 산타 마사 타말레리아의 타코는 다르다. 토르티야 크기가 크고 그 큰 토르티야가 꽉 차도록 갖은 고기와 양념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두 개까지 만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진다.
산타 마사 타말레리아 레스토랑의 포솔레(Pozole)는 주말마다 제공된다. 멕시코에서도 규모가 작은 맛집 식당들 포솔레도 주말에 방문해야 먹을 수 있다. 그 만큼 많은 정성과 시간이 필요하기에 정말 맛있는 포솔레는 아무 때나 먹을 수 없다.
이 레스토랑의 포솔레 국물을 한 술 떴을 때, ‘맛있다’라는 말 밖에 더 이상 표현할 방법이 없었다. 다만 한 가지, 지난 번 필자가 방문했던 신코 라바니토스의 포솔레는 칼칼한 맛이 느껴졌다면, 이 날 방문했던 식당의 포솔레는 담백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었다.
오리지날 방식으로 포솔레를 즐기기 위해서는 토스타다(딱딱하게 굳은 토르티야)에 크림소스를 발라 먹으면서 포솔레를 먹어야 한다. 산타 마사 타말레리아 레스토랑은 이러한 방식으로 포솔레를 제공한다. 크림소스의 토스타다와 뜨끈한 포솔레가 어우러져야 포솔레의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산타 마사 타말레리아 레스토랑은 앞서 언급한대로, 바 형태로 되어 있고, 그 뒤에 부엌시설이 배치돼 있어 모든 조리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음식점 주인 조아나는 이렇게 말한다 ; “우리는 고향에서 어릴 적 할머니가 정성스럽게 만들어준 그 맛을 있는 그대로 지켜오고 있다.”
식당은 화요일은 휴무이며, 화요일을 제외한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영업한다. 위치는 7544 W Addison St, Chicago, IL 60634이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https://www.santamasa.com/)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