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LatestNews멕시코뉴스

대통령의 아들들 부패혐의에 대해, “참는데도 한계가 있다!!”

사진 : 오른쪽부터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벨트란, 곤살로 알폰소 로페스 벨트란, 호세 라몬 로페스 벨트라 그리고 그들의 아버지 AMLO 대통령 / © El país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ndrés Manuel López Obrador) 멕시코 대통령의 두 아들들이 최근 몇 년 동안 자신들에게 제기된 여러 부패 혐의에 대해 공개적으로 대응하고 나섰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벨트란(Andrés Manuel López Beltrán)과 곤살로 로페스 벨트란(Gonzalo López Beltrán)은 멕시코 주요일간지 라호르나다(La Jornada)에 게재한 서한에서 최근 몇 년간 여러 언론 매체에서 자신들에게 제기된 영향력 행사 또는 마약 밀매와의 연관성 의혹 등을 처음으로 비판했다.

그들은 아버지의 신뢰성과 도덕적 힘을 약화시키고 거짓말, 명예훼손, 마타도어 등에 이용당했다고 주장했다. AMLO의 아들들은 “모든 일에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최근 들어 근거 없는 주장들이 정치에 이용되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는 용납될 수 없다”고 전했다.

로페스 벨트란과 곤살로 벨트란이 작성한 서한에서는 뉴욕타임스, 라티누스(Latinus), 엘우니베르살(El universal)이 고발한 6건의 사례가 제시됐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언론 매체들은 대통령의 자녀들이 연방정부와의 계약에서 지인 회사들이 낙찰되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정보를 공개했다. 또한 조직 범죄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그러나 로페스와 곤살로는 “우리에 대한 비방과 비난에는 이를 뒷받침할 증거가 전혀 수반되지 않았다.”고 썼다.

또한 그들은 소치틀 갈베스(Xóchitl Gálvez) 전 야권 대통령후보의 이름을 거론하며 언론에 발표된 정보를 근거도 없이 반복적으로 인용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

벨트란 형제들은 생계를 위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의혹에 답하기 위해 그들의 모든 자산과 수입이 외할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타바스코(Tabasco)의 카카오와 목재에서 나온다고 설명했다.

AMLO의 아들들은 이어 “브랜드, 작업장, 초콜릿 가게 등 다양한 활동과 사업이 지금까지 우리의 생계를 보장해 줬고, 정치 및 정부 활동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들은 언론사들이 그들에게 제기한 혐의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비판했다. 첫 번째는 타바스코주 비야에르모사(Villahermosa) 방조제 건설과 관련한 부패 혐의다. 당시 공사책임자로 임명된 알레한드로 카스트로(Alejandro Castro)는 AMLO 아들들의 친구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벨트란 형제들은 “우리 아버지는 알레한드로 카스트로가 제4치 변혁에 헌신하는 재능 있는 인물이었기 때문에 그에게 작업 감독을 맡겼다.”고 전했다.

영향력 행사와 관련하여 그들은 “우리는 정부 프로젝트에서 우리의 지인회사가 정부와 사업계약을 맺도록 추천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로페스 벨트란 가족은 그들의 친구인 호르헤 아밀카르 올란 아파르시오(Jorge Amílcar Olán Aparicio)가 소유한 회사 로메딕(Romedic)이 페멕스(Pemex)와 주정부와의 계약을 통해 이익을 취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벨트란 형제는 “우리는 공공 행정에 관여하지 않으며, 정부의 결정에 어떠한 영향력이나 간섭도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의 아들들은 그들의 서한에 2018년 로페스 오브라도르 후보 선거운동에 조직 범죄가 자금을 지원했다는 뉴욕타임스의 보도내용도 언급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대통령의 아들이 카르텔로부터 돈을 받는 동영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벨트란 형제들은 해당 기자를 ‘사이비 언론인’으로 지칭하며, 상당히 무책임하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당신과 우리 모두 이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당신은 이 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본 적도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아들들은 선거 운동이나 다른 어떤 상황에서도 “조직 범죄로부터 돈을 단 한 푼도 받은 적이 없다”고 단호하게 부인하며 해당 신문사에 공개 사과를 요청했다.

그들은 서한 말미에 “우리는 진실을 말하고 정직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비방에 대응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