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LatestNews멕시코뉴스

멕시코시티 시장후보 마지막 토론회… 정책 대안제시보단 서로에 대한 비방과 비난만 앞서

멕시코시티 시장 후보자 토론회가 지난 12일 칠랑고(Chilango)에서 열렸다. 이번에 실시된 토론회는 오는 6월 2일 선거까지 3주정도 남은 상황에서 세 번째이자 마지막 토론회다.

멕시코 주요언론사 엘피난시에로(El Financiero)는 클라라 브루가다(Clara Brugada) 여권후보, 산티아고 타보아다(Santiago Taboada) 보수야권 후보, 살로몬 체르토리브스키(Salomón Chertorivski) 시민운동(MC)가 참석한 토론회에서 각 후보들은 인사가 끝나자마자 서로에 대한 비난과 폭로가 시작됐다고 전했다.

부동산 카르텔이라고 비난받고 있는 산티아고 타보아다 후보는 부동산 카르텔의 리더는 자신이 아니라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ndrés Manuel López Obrador) 대통령이라고 비난했다.

클라라 브루가다 후보는 현재 타보아다 후보가 청장으로 있는 베니토 후아레스 알칼디아(Benito Juárez Alcaldía)에서 세사르 바리엔토스 데라스(César Barrientos Deras)가 치안을 책임지는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대장 골리앗’으로 불리기도 한다.

브루가다 후보에 따르면 바리엔토스 데라스는 인신매매 범죄 혐의로 기소됐음에도 불구하고 타보아다 청장이 치안국장으로 임명했다는 것이다.

클라라 브루가다 후보는 이어 마르셀로 에브라르드(Marcelo Ebrard) 전 외무장관, 오마르 가르시아 아르푸츠(Omar García Harfuch) 전 멕시코시티 치안부 장관, 에르네스티나 고도이(Ernestina Godoy) 전 멕시코시티 검사장을 언급했다.

그녀는 이 세 명의 유력 정치인들을 멕시코시티 치안문제 자문위원으로 영입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모레나(Morena)의 전 대통령 경선후보였던 에브라르드와 모레나 전 멕시코시 시장경선후보 아르푸츠는 상원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마르 가르시아 아르푸츠 전 치안부 장관은 브루가다 후보와의 경선에서 득표수에서 승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레나 여성할당제 규정에 따라 브루가다 후보에게 시장후보직을 내준 바 있었다.

멕시코 언론사 엘피난시에로는 지난 12일 토론회에서 각 후보들이 했던 발언들을 정리해서 보도했다.

클라라 브루가다 후보

– 클라우디아 셰인바움(Claudia Sheinbaum)이 그랬던 것처럼 아이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태어난 지 천일 만에 장학금을 줄 것이며, 거리로 내몰리는 아이들이 없도록 해야 한다.

– 데이터는 거짓말하지 않는다. 칼데론(Calderón) 전 대통령, 가르시아 루나(Garcia Luna) 전 치안부 장관들이 제시했던 안보 전략들은 그들이 이 나라에서 가장 큰 실패자라는 것을 증명해준다.

– 우리는 CCTV 카메라 수를 두 배로 늘릴 예정이다. 현재 75,000대의 카메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두 배로 늘릴 것이다.

– 범죄를 예방하고 퇴치하기 위한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게 될 것, 드론을 이용하여 범죄를 예방하고 퇴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

–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오마르 가르시아 아르푸츠, 에르네스티나 고도이를 치안부문 고문으로 임명할 예정이다. 우리는 멕시코시티를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 것

– 당신(타보아다)이 나를 비난하는 내용 중 하나라도 사실이라면 나는 선거 20일 앞두고 여기서 토론하고 있지는 않았을 것

– 나는 감사원의 조사를 받았고, 검찰이 내 계좌를 들여다봤다. 납치사건에 연루돼 내 휴대폰이 감시 당했고, 그들은 심지어 내 가족을 괴롭히는 선을 넘어 모든 것을 수색했다. 나는 숨길 것이 아무것도 없다.

– 나는 (산티아고 타보아다에게) 당신과는 다르다. 법을 벗어난 행동을 한 적이 없다.

– 그(산티아고 타보아다)와 갈베스는 이 선거에서 패배할 것이고, 그로 인해 그들이 이미 주선한 모든 사업 거래가 무산될 것이다.

산티아고 타보아다

– 멕시코시티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 10곳은 모레나 통치지역이며, 그 중 6곳은 이스타팔라파(Izatapalapa)에 있다.

– 내가 베니토 후아레스 알칼디아 청장으로 취임했을 땐, 이 나라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이었다. 하지만 나는 성공했다. 그러나 당신(클라라 브루가다)의 이스타팔라파는 멕시코시티에서 가장 안전하지 않은 지역이 아니었으나, 지금은 가장 안전하지 않은 곳으로 당신이 만들었다.

– 2023년에는 7건의 휴대폰 도난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발표됐다. 멕시코시티에서 한 해 동안 휴대폰을 도난당한 사람이 7명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믿을 수 있으신지 묻고 싶다.

– 오늘날 10,000건의 범죄 중 2명꼴로 기소가 이뤄지고 있다. 멕시코시티 범죄면책율은 99%이며, 그들이 한 일은 사람들을 희생시키고 신고를 막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수치를 자랑하는 것을 부끄러워해야한다.  

– 나는 차기 대통령인 갈베스의 지원을 받아 도시 최고의 경찰을 만들 것이다. 경찰의 부패를 근절하고, 경찰이 국민의 인권을 존중한다면 경찰도 그들의 노동권을 존중받게 될 것

– 우리는 여성들이 재피해자가 되지 않고 여성에 대한 범죄가 처벌받지 않도록 성평등 검찰청을 만들 것이다.

– 여성과 젊은이들을 위한 매매 및 임대 주택을 위한 신탁 기금을 조성할 것

– 전적으로 젊은이들을 위한 집을 조성할 것임

살로몬 체르토리브스키

– 경찰, 카메라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범죄자를 줄여 평화를 되찾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범죄 방지 정책에 기반한 새로운 보안 모델이 필요하다.

– 매년 300만 건 이상의 범죄가 뉴욕에서 발생하지만, 이 중 대부분은 2만 명에 불과한 범죄자와 그들의 범죄 네트워크가 저지른다는 계산이 나왔다. 이러한 범죄를 일일이 수사하는 대신 범죄자들을 지능적으로 추적해야 한다.

– 클라라, 이스타팔라파에서 우리는 엄청난 실종위기를 겪고 있다. 6시간마다 한 사람이 사라지고 있다. 이 지역에서 실종은 1,000% 증가했고, 당신이 알칼디아 청장으로 재직하는 기간에는 실종률이 4,000%나 증가했다.

– 타보아다 청장실 부패의 문이 열렸다. 그래서 당신은 여기서 아무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사법절차가 느리고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멕시코시티 사법부를 개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