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LatestNews한국뉴스

재외동포청, 2024년 세계 한인의 날 유공 포상 후보자 재외동포 및 국민 공모

대한민국 및 동포사회 발전 공헌한 개인단체 추천 가능…4월28일까지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한국시간으로 4월 8일부터 28일까지 ‘제18회 세계 한인의 날(10.5.) 유공 포상’후보자 재외동포 및 국민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추천 대상은 재외동포의 권익 신장과 대한민국 및 동포사회 발전에 공헌한 재외동포 및 국내 유공자(개인 및 단체)다.

포상 훈격은 국민훈장, 국민포장, 대통령‧국무총리‧재외동포청장 표창이다. 정부 포상을 받은 자는 이미 받은 포상의 훈종 및 훈격, 분야에 관계없이 훈장은 7년 이내, 포장은 5년 이내, 표창은 3년 이내에 다시 받을 수 없다.

재외동포 및 국민 누구나 후보를 추천할 수 있으며 첨부된 공모 안내문을 참고해 추천 서류를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 우편 접수처 : 인천광역시 연수구 인천타워대로 241, 부영송도타워2, 35층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정책과 포상담당자 (우편번호 22009)

  ※ 이메일 접수처 : hjunkim15@korea.kr

후보자 추천이 완료되면, 모든 후보자의 주요 공적 내용이 포함된 명단을 재외동포청, 대한민국 상훈 및 재외공관 홈페이지에 15일 이상 공개하여 대국민 공개검증을 거치게 되며, 접수된 의견은 본인 소명, 관계자 진술 등을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여 공적심사위원회 심의에 반영된다(모든 후보자에 대한 공적 증빙자료 제출은 필수 의무사항).

수상자는 10월경 재외동포청 및 상훈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 재외동포청: www.oka.go.kr 대한민국 상훈: www.sanghun.go.kr

 이기철 재외동포청장은 “세계 한인의 날 유공 포상은 2007년 처음 시작된 이래 세계 곳곳에서 묵묵히 헌신한 유공자들을 격려해 모국과 동포사회 간 유대를 강화해왔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숨은 공로자들이 많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