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와 함께하는 한국 발전상 알리기 프로젝트’ 지원 사업 안내
주멕시코 대한민국 대사관(대사 허태완)은 재외동포청에서 실시하는 ‘재외동포와 함께하는 한국 발전상 알리기 프로젝트’지원사업을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했다.
해당사업의 목적은 차세대 재외동포 대상 한국의 정치·경제 발전상 등의 교육을 통해 차세대 동포들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함양하고, 재외동포사회와 함께 한국의 발전상을 현지 교과서 등을 통해 동포 거주국 사회에 널리 알림으로써 한인 동포들의 지위를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점 지원사업으로는 현지 교과서 조사 활동, 현지 지역사회 여론 형성활동, 지역 교과서 관계자와의 정기 업무협의 활동이다.
현지 교과서 조사활동은 거주국 교육과정에 사용되는 교과서에 게재된 한국 관련(경제, 정치, 역사 등) 기술 내용 파악 및 분석, 현지 교과서 개정 체계, 개정 시기 등을 포함한 조사연구 사업을 말한다.
현지 지역사회 여론 형성 활동으로는 거주국 교육 관계자(공교육 종사자-교육위원회 위원, 교사, 교과서 출판사 관계자, 집필진 등) 대상 한국 바로 알리기, 세미나, 토론회, 포럼 등 개최 사업, 거주국 지역 언론(동포언론 포함) 매체 등에 기고, 한국 발전상 알리기, SNS용 콘텐츠 개발 및 전파 사업이 이에 속한다.
지역 교과서 관계자와의 정기 업무협의 활동은 현지 교과서 수록을 위한 교과서 관계자 및 지역 정치인 등을 접촉하여 한국 발전상을 실제 교과서에 수록될 수 있도록 설득 등을 추진하는 것이다.
지원기준으로는 추진계획의 구체성 및 효과성, 예산 항목 및 금액 산출의 적절성 등을 종합 고려하여 추진 단체를 선정, 지원한다. 총 사업 소요액의 50% 이내 예산지원이 원칙이나, 사업의 구체성, 연중 추진 사업, 현실 가능성, 지역별 상황 및 특수성을 고려하여 재외동포청장이 필요를 인정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50% 초과 지원할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단체는 2024.2.7.(수) ~ 2024.2.27.(화) 사이에 재외동포단체 지원금 교부신청서(https://www.mofa.go.kr/mx-ko/brd/m_5936/view.do?seq=1347041&page=1)를 재외공관에 제출해야 한다.
– 전화 : +82-32-585-3200
– 이메일 : ohy5hy@korea.kr, hupark23@korea.kr
[한국의 정치ㆍ경제 발전상 개요]
■핵심내용: 한국은 과거 80여개 개발도상국 중에서 유럽 평균 수준의 민주주의와 경제 성장을 동시에 달성한 유일한 국가로 세계사적 의미를 가짐.
■한국 발전상 교육 및 확산 유용성
① 재외동포 정체성 함양 및 주류사회 진출 지원 등 핵심 정책목표 2개를 동시 달성
②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 신뢰 제고
③ 수출 증대 및 K팝 등 한류 확산에도 지속 기여 가능
④ 과거 해외 교과서에도 수록되었던 객관적으로 증명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