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일부지역 최대 -10도의 추위예상
11번째 한랭전선 멕시코 상륙
당분간 외출시 점퍼와 우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일기예보에 따르면, 한랭전선 11호의 영향으로 앞으로 며칠 동안 강추위와 비, 우박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3년 첫 겨울 폭풍도 예상되어 눈이나 진눈깨비, 일부지역에선 -10 ~ -5도 사이의 기온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20일 국가수자원위원회(코나구아, Conagua)는 멕시코의 악천후는 주로 극지방 및 아열대 제트 기류와 상호 작용하여 멕시코 북쪽으로 이동하는 한랭 전선 11의 영향과 태평양 및 멕시코만의 습기 유입으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방기상청(SMN)에 따르면, 오는 22일은 한랭전선 11호가 유카탄(Yucatán)반도, 남동쪽 및 남쪽으로 확장될 전망이다. 따라서 베라크루스(Veracruz), 오아하카(Oaxaca), 치아파스(Chiapas), 타바스코(Tabasco)에서는 폭우가 예상되며 미초아칸(Michoacán), 게레로(Guerrero), 캄페체(Campeche)에서는 약한 비가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했다.
멕시코만, 테우안테펙(Tehuantepec)만 연안에서 매우 강한 ‘북풍’ 현상과 함께 북서부, 북부, 북동부, 동부 및 중부 주에서 강한 추위가 예상되고 있다.
오는 23일에는 한랭전선의 영향으로 유카탄 반도와 멕시코 남동부 지역에 소나기가 예상된다. 그러나 기온이 점진적으로 상승하여 북서부, 북쪽, 북동쪽, 동쪽 및 중부지역에는 강우확률이 감소할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한랭전선이란 무엇인가?
한랭전선은 차가운 기단과 따뜻한 기단의 충돌에 의해 생성되며, 이로 인해 심한 폭풍이 형성되기도 한다. 한랭전선은 시속 40~60km의 속도로 이동하는 차가운 기단에 의해 발생하는데, 멕시코에서는 3~7일 동안 지속되고 통과하는 지역의 공기를 냉각시킨다.
멕시코의 기후학에 따르면 한랭전선은 9월에 시작하여 태풍 혹은 허리케인 시즌이 활성화되는 5월에 끝나며, 전선이 열대 시스템과 상호 작용할 때 더 불안정하고 오래 지속된다고 한다.
한랭전선의 영향은 낮은 기온 외에도 비, 강설, 파도 및 바람이며, 현재 예보처럼 멕시코만과 테우안테펙 지협에서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한랭전선은 일반적으로 북쪽 전선이라고 일컬어진다.
한랭전선이 도착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옷을 따뜻하게 입을 것 : 체온 유지를 위해 따뜻하고 여러 겹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코트, 목도리, 장갑, 모자는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집안의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것 : 집 난방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필요한 경우 전기 또는 가스 히터를 사용하여 실내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문과 창문에서 공기가 새는 곳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따뜻한 음식섭취: 따뜻한 음식으로 체온을 유지한다. 차, 커피, 핫초코 등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야외 활동 자제: 날씨가 매우 추울 경우, 특히 적절한 복장을 갖추지 않은 경우 추위에 너무 많이 노출되는 야외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안전운전: 얼음이나 눈으로 인해 도로가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속도를 줄이고 안전거리를 넓게 유지하면서 주의해서 운전해야 한다.
반려동물 보호: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반려동물도 추위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반려동물을 실내에 두거나 실외에 있다면 쉴 곳과 담요를 제공한다.
생필품 준비: 추운 날씨로 인해 정전이나 단수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손전등, 배터리 등 생필품도 충분히 준비돼 있어야 한다.
일기예보 파악: 일기 예보를 확인하여 날씨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취약자 보호: 어린아이, 노인이나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은 추위에 더 취약하므로 이들이 추위를 느끼지 않는지 잘 살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