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된 사업가 이니고 아레나스가 사망한 클럽 블랙 로이스에 사건 이목집중
멕시코주 검찰, 클럽 웨이터 6명 체포
블랙로이스 클럽측, “우리 웨이터들과 아레나스의 사망과는 관련 없음”주장
멕시코 사업가 이니고 아레나스(Iñigo Arenas Saiz)가 사망한 장소로 알려져 있는 멕시코주 나우칼판 (Naucalpan)시의 블랙 로이스 클럽에 사건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지난 8일 당국은 아레나스 사망 몇 분 전에 그와 접촉한 것으로 보이는 6명을 체포했다고 클럽 블랙 로이스의 법률 대리인인 프란시스코 마르코 핀손(Francisco Marco Pinzón)이 엔푼토(En Punto)라는 뉴스 프로그램과의 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이니고 아레나스와 클럽에 함께 있었던 직원들에 대해 6건의 체포 영장이 집행됐다는 것이다.
체포된 사람들 중에는 캡틴 웨이터와 지난 6일 새벽 3시에서 7시 사이에 아레나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5명의 다른 웨이터들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란시스코 핀손은 어느 기관에서 직원들을 체포했는지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멕시코 주요 언론사 밀레니오(Milenio)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멕시코주 검찰이 체포한 것으로 밝혀졌다.
멕시코시티 미겔 이달고(Miguel Hidalgo) 알칼디아(Alcaldía)당국과 블랙 로이스 법률 대리인이 제공한 정보에 의하면, 이니고 아레나스는 8월 6일 일요일 2시 50분경 멕시코시티 폴랑코(Polanco)지역의 클럽 레푸블리카(Republica)에서 홀로 떠난 뒤 같은 지역에 있는 라폰타이네(Lafontaine)와 에밀리오 카스텔라르(Emilio Castelar)거리사이에 있는 타코 가판대에서 새벽 3시 18분까지 머물렀다. 거기서 나우칼판시 마누엘 아빌라 카마초 (Manuel Ávila Camacho)460에 위치한 블랙 로이스까지 6km를 조금 넘게 이동했다.
현재까지 그가 블랙 로이스에 도착한 시각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지만 약 10분 정도 걸렸던 것으로 추정되며, 프란시스코 핀손에 따르면, 새벽 3시쯤 택시기사가 아레나스를 그 곳에 내려줬다고 전했다.
프란시스코 핀손은 아레나스가 거의 두 시간 동안 블랙 로이스에 머물렀으며, 새벽 5시쯤 조금 피곤하다며 자게 해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핀손은 이어 “그는 VIP룸에 혼자 있고 싶어했고, 우리 직원들은 즉시 그를 그곳으로 데려갔고 그는 거기서 쉬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 후 아침 7시경 웨이터들이 아레나스가 쉬고 있던 방에서 의식을 잃은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핀손은 “직원들이 그가 움직이지 않는 것을 알아차리고 소생시키려고 노력했고, 캡틴이 응급 처치를 했지만 반응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미겔 이달고 알칼디아의 설명에 따르면, 지난 6일 아침 7시 38분경 멕시코주 C5는 아레나스가 무응답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받았고, 클럽에 도착한 구급대는 그가 사망한 것을 확인했으며 여타의 폭력 징후가 없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사인에 대해 공식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다.
그러나 블랙 로이스 클럽에서 6명이 체포된 지 몇 시간 후 틱톡 계정(@blackroyceoficial) 을 통해 클럽 경영진이 공개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시지가 인터넷을 통해 유포됐다. 이 메시지에서 경영진은 아레나스 사망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인했다.
이들은 “우리는 항상 적절한 시기와 형식에 따라 증언 동영상과 현장 조사 등 관련 증거를 제공함으로써 각 당국에 아무런 이의 없이 협조했다”며, “지금 우리 직원들이 살인자로 오인되고 있는데, 사실은 그 반대”라고 주장했다.
블랙 로이스 클럽 경영진측에 따르면, 이니고 아레나스가 클럽에 도착했을 때 정상적인 상태는 아니었으며, 웨이터들은 그에게 응급처치를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한, 경영진은 그가 클럽에서 술을 마시지 않았음을 명확하게 표명했다.
그들은 “아직 공식적인 사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안타깝게도 그는 술에 취한 상태였기 때문에 우리 업소에서 자연사로 사망했다”면서 “멕시코주 구급대가 그의 시신을 발견했을 때 폭력의 흔적이 없었으며, 당시의 CCTV 증거자료를 그의 가족과 언론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블랙 로이스 경영진은 끝으로 “우리는 그의 죽음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니고 아레나스 사이스는 누구인가?
이니고 아레나스 사이스는 국제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자 기업가였다. 그는 현재 비즈니스 및 프랜차이즈 컨설팅 회사인 페에르(Feher) 컨설팅의 CEO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스페인 마드리드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 전문 독립 법인인 알파(Alfa) F의 이사를 맡기도 했다.
그는 이베로아메리카나(Iberoamericana) 대학교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했으며, 파나메리카노(Panamericano) 비즈니스 스쿨에서 MBA를 취득했다.
파블로 구티에레즈 포르쿠나(Pablo Gutiérrez Porcuna) 문도프랑키시아(MundoFranquicia) CEO는 “이니고는 내가 아는 가장 완벽한 전문가 중 한 명”이라고 칭찬하며 그의 기업가적 자질을 높이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