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LatestNews멕시코뉴스

여당 모레나, 소치틀 갈베스 야당대선후보 조직적 공격

갈베스 의원, 2005년 AMLO동영상 공개하며 재반격 나서

정치전문가들, “대통령의 이러한 전략은 갈베스에 대한 인지도만 키워줄 뿐…”

여당 모레나(Morena)의 소치틀 갈베스 루이스(Xóchitl Gálvez Ruiz)야당 대선후보에 대한 공격이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ndrés Manuel López Obrador)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공격하는가 하면 이번에는 모레나 하원의원이 갈베스 상원의원의 비리사실을 멕시코 연방검찰(FGR)과 금융정보국(UIF)에 신고하겠다고 밝혔다.

마누엘 알레한드로 로블레스 고메스(Manuel Alejandro Robles Gómez)하원의원은 지난 정권당시 공권력의 비호 아래 부를 축적하고 자금세탁을 했다는 혐의로 소치틀 갈베스 후보를 맹비난했다.

로블레스 하원의원은 지난 17일 기자회견에서 이 사건은 이미 연방검찰과 금융정보국에 이첩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갈베스 후보에 대해 무언가 혐의점을 발견했다”고 말하면서 “그녀의 회사와 주정부 기관 간에 체결된 계약 중 일부는 그녀가 공직에 있는 동안 체결됐다”고 덧붙였다.

고메스 의원은 이어 “갈베스 후보 사건은 정치적 부패를 상징하는 사건이고 관련증거는 모두 정리하여 검찰과 금융정보국에 제출했다”고 밝히면서, “갈베스 의원의 재산등록신고서에는 그녀 소유의 회사가 나타나지 않고, 그녀 회사 하이테크 서비스는 갈베스 루이스가 최고경영자(CEO)라고만 되어 있지 회사의 소유주라는 사실은 명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소치틀 갈베스 후보의 대응 또한 만만찮다. 그녀는 AMLO대통령과 모레나 의원들이 본인을 공격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2005년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이 자신의 대선출마를 저지하려는 정치적 박해를 규탄하며 그가 직접 발언한 메시지를 공개했다.

그녀는 자신의 SNS에 해당 영상을 공개하며 “나에 대한 답변은 2005년 당시 대통령 후보인 로페스 오브라도르가 할 것”이라고 전했다

비디오의 첫 번째 부분은 로페스 오브라도르가 멕시코시티 시장 재임시절, 자신에 대한 탄핵절차가 진행중일 때 하원에서 연설한 메시지의 일부를 보여줬다. 해당 영상에서 AMLO는 “현재 멕시코 공화국 대통령은 나에 대한 낙선운동에 집착하고 있다”면서 “비센테 폭스(Vicente Fox)대통령이 정적을 제거하기 위해 국가 기관을 이용했다”고 비판했다.

갈베스가 공개한 영상에서 AMLO는 “멕시코 대통령은 정치인으로서, 정치가로서 행동해야 한다. 그는 정당, 파벌 또는 그룹 리더처럼 행동해서는 안되고 대통령은 친구를 돕거나 적을 파괴하기 위해 파벌적 방식으로 제도를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갈베스 상원의원은 AMLO 현 대통령이 자신의 정치경력에 흠집을 내려는 의도로 본인 회사의 자료를 공개함으로써 재무부가 준수해야 하는 법률을 위반했다며 해당 영상을 공개한 것이다.

소치틀 갈베스는 로페스 오브라도르가 당 지도자로서 선거 과정에 개입한 비센테 폭스와 엔리케 니에토(Enrique Nieto)전 대통령들의 권력 남용을 비난했던 자신의 말을 잊어버렸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갈베스 루이스 후보는 지난 17일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의 권력 남용을 계속 비난할 것이며, 연방 행정부가 선거운동의 일환으로 회사의 재정상황을 공개함으로써 멕시코 국세청(SAT)이 비밀유지의무를 위반했기 때문에 법적 소송을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갈베스 상원의원은 이어 연방 대통령이 가족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민감한 정보를 일반에게 공개하여 자신의 가족을 곤경에 빠뜨렸다고 비난했다. 그녀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은 너무 멀리 가고 있으며 나는 그에게 내 아이들의 안전을 지켜줄 것을 촉구한다. 그는 이미 내 회사자료를 공개했다. 대통령은 우리의 안전을 보장해줄 수 없고 우리는 불안에 노출되어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이러한 공방을 지켜보고 있는 정치평론가들은 모레나와 그의 대선후보들 지지율이 훨씬 높은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실을 굳이 꺼내 야당과 싸우는 AMLO 대통령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로드리고 에스칼란테(Rodrigo Escalante)정치칼럼니스트는 대통령의 이러한 행위는 갈베스에게 상당한 인지도를 제공함으로써 그녀의 위상과 정치적 기반을 강화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대통령의 접근 방식은 갈베스에 대한 관심과 홍보를 불러일으키고 이는 AMLO의 정치적 실수로 간주될 수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들 중 일부가 갈베스 의원에 대한 비판은 모레나의 코르촐라타(Corcholata)들보다 더 나은 위치에 올려놓는 데 기여할 뿐이라고 경고했음에도 불구하고 AMLO는 침묵을 지키지 않을 것임을 분명이 했다.

AMLO 대통령은 갈베스 의원을 비판하면 사람들이 그녀를 불신하고 잊어버리고 마치 당선 가능성이 없는 부인처럼 그녀를 밀어낼 것이라고 잘못 알고 있지만, 반대로 소치틀이 누군지도 몰랐던 사람들이 이제 그녀를 알기 시작했고 그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에스칼란테 칼럼니스트는 AMLO는 좋든 나쁘든 소치틀을 모든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게 했고, 정치에서는 좋은 홍보든 나쁜 홍보든 홍보는 홍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