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올해 첫 태풍 아드리안
남부지역 집중호우 예상
연방 기상청, 카테고리 1 허리케인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어
연방기상청(SMN)은 지난 28일 열대성 저기압 아드리안(Adrian)이 열대성 태풍으로 진화했으며 앞으로 몇 시간안에 태평양 연안에 위치한 멕시코 영토에서 2023년 첫 번째 허리케인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태풍의 중심은 미초아칸(Michoacán)주 푼타 산 텔모(Punta San Telmo)에서 남서쪽으로 약 430킬로미터, 콜리마(Colima)주 만사니요(Manzanillo)에서 남남서쪽으로 54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태풍이 지나갈 경로로 인해 할리스코(Jalisco), 콜리마, 미초아칸, 게레로(Guerrero)지역에 집중호우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립기상청(SMN)에 의하면, 아드리안은 사피-심슨(Saffir-Simpson)단계에 따라 카테고리 1 허리케인으로 발전할 수 있다. 현재는 멕시코 해안에서 멀어져 있는 상태여서 위에 언급한 주들에 비를 내릴 것이라고 전했다.
열대성 태풍 아드리안은 태평양에서 서쪽으로 습기가 유입되는 것을 선호하여 이 지역에 폭우, 천둥번개 및 우박을 유발할 수 있다.
이 태풍은 테우안테펙(Tehuantepec)만과 치아파스 (Chiapas)및 오아하카(Oaxaca)해안 남쪽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유카탄(Yucatán)반도뿐만 아니라 남동부 지역에서 천둥 번개와 돌풍을 동반한 폭우를 유발할 것이며 오아하카, 치아파스, 타바스코(Tabasco) 및 남부 베라크루스(Veracruz)에서 때때로 폭우가 발생할 것으로 예보됐다.
아드리안은 오는 29일에 게레로 해안으로 이동하여 테후안테펙 지협에 확장된 저기압 채널과 상호작용하면서 멕시코 계곡을 포함한 남동부, 남부 및 중부 지역에 폭우, 뇌우 및 돌풍을 일으키기 때문에 미초아칸, 게레로, 오아하카 및 치아파스에 폭우가 내릴 수 있다.
30일과 7월1일 양일동안 이 태풍은 미초아칸, 콜리마 및 할리스코 해안을 따라 이동할 것이며, 멕시코 서쪽과 중앙 및 남쪽에서 높은 습도를 유발할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했다. 해당 지역에서는 번개를 동반한 폭우가 예상돼 게레로, 미초아칸, 콜리마, 할리스코 및 나야릿(Nayarit) 지역에서 강렬한 집중호우가 발생하고 해안에 매우 강한 돌풍과 높은 파도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소노라(Sonora)에 매우 많은 비가 내리고 치와와(Chihuahua), 두랑고(Durango), 시날로아(Sinaloa)에 가끔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근 며칠 동안 비가 내리면서 남부 지역에 홍수가 발생하고 최소 한 명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연방기상청 기상학자 리비아 곤잘레스 (Libia González)는 멕시코 주요언론사 엘파이스와의 인터뷰에서 주로 남동부와 유카탄 반도에 영향을 미칠 이번 장마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말했고 태풍 아드리안의 영향으로 콜리마, 할리스코, 미초아칸에서 높이 3미터에 달하는 격렬한 파도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멕시코 연방수자원위원회(코나구아, Conagua)는 국민들에게 연방기상청의 예보에 귀를 기울이면서 시민 보호부 권고에 따를 것을 요청했다. 현재 태풍이 멕시코 해안에서 멀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위험도가 낮음을 나타내는 청색경보로 분류했다고 전했다.
사피어-심슨 단계는 지속되는 풍속을 기준으로 태풍 혹은 허리케인의 강도를 분류하고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즉, 허리케인이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피해와 영향을 나타낸다. 1970년대 초 허버트 사피르(Herbert Saffir)와 로버트 심슨(Robert Simpson)이 개발했으며 기상청과 대중들이 널리 인정하고 사용하게 됐다.
사피어-심슨은 카테고리 1에서 카테고리 5까지 5개의 범주로 구성되며 카테고리 1은 가장 강도가 낮고 카테고리 5는 가장 심각한 수준이다. 카테고리는 허리케인 중심에서 측정된 풍속을 기준으로 정의된다.
카테고리 1: 풍속 33~42m/s가 이에 속하며, 이러한 허리케인은 주로 초목, 고정되지 않은 이동 주택 및 표지판에 최소한의 피해만 입힌다. 일부 해안 침수 및 정전이 발생할 수 있다.
카테고리 2: 풍속 43~49m/s가 이에 속하며, 이러한 허리케인은 이동식 주택, 부실하게 지어진 표지판 및 초목에 대한 심각한 피해를 포함하여 중간 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해안 침수 및 정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카테고리 3: 풍속 50~58m/s가 이에 속하며, 이러한 허리케인은 광범위한 피해를 초래한다. 작은 건물을 파괴하고 나무를 쓰러뜨리며 큰 홍수를 일으킬 수 있다. 해안 지역은 심각한 폭풍 해일을 경험할 수 있다.
카테고리 4: 풍속 59~69m/s가 이에 속하며, 이러한 허리케인은 잘 지은 주택의 파괴, 심각한 홍수, 정전 등 심각한 피해를 초래한다. 해안 지역은 심각한 폭풍 해일의 위험에 처해 있을 수 있다.
카테고리 5: 풍속 70m/s 이상이며, 이러한 허리케인은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다. 건물을 완전히 파괴하고 나무를 뿌리째 뽑으며 광범위 지역에 홍수를 일으킬 수 있다. 해안 지역은 생명을 위협하는 폭풍 해일의 높은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