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다짐
– 독자에게 생각을 강요하거나 정쟁의 주체가 되지 않을 것임
– 모든 판단의 주체는 독자가 되어야 할 것
멕시코에 또다른 재외동포언론사가 설립되었다. Korea & Mexico News(KM NEWS)는 멕시코 교민들에게 멕시코 정치, 경제, 사회와 한인 교민소식 및 한국에서 일어나는 뉴스를 한국어로 제공하는, 오로지 멕시코 교민들을 위한 신문으로 교민들의 관심과 사랑이 절실한 신문이다.
그렇기에 Korea & Mexico News는 언론사로서 언론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하며, 저널리즘 윤리에 입각한 보도를 사명으로 해야 한다.
언론의 기능과 역할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정보제공 기능이다. 힘을 가진 소수가 아닌 일반 대중에게 널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언론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전달을 통하여 일반 대중들에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지식을 전달하는 수행도 하게 된다.
또한, 언론은 감시자 역할을 행한다. 권력을 가진 자 혹은 사회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자들의 부패나 비윤리적 행동 등을 적발 및 보도하여 그들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한다.
이와는 반대로 언론은 옹호자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권력을 옹호하는 것이 아닌, 인권옹호 역할이나 사회적 약자들이 세상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게 해준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목소리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저널리즘 윤리의 핵심 원칙은 진실성, 정확성, 공정성 그리고 책임성이라 할 수 있다. 언론인은 진실되고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보도해야 할 의무가 있고, 기사의 모든 측면에서 공정성을 유지해야 하므로, 다른 의견이나 관점이 있다면 그를 찾아내서 보도해야 한다. 또한, 언론인은 자신의 보도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할 것이고, 오보가 발견됐을 경우, 기꺼이 정정 및 사과가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에 Korea & Mexico News는 단순한 정보전달 기능을 넘은 지식전달의 기능도 수행할 것이며, 감시자 역할과 더불어 사회적 약자들에게 그들이 세상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저널리즘 윤리에 입각하여 보도할 것임을 약속 드리겠다.
Korea & Mexico News는 문제가 있는 사안에 대하여 지적하고, 알리는 기능을 수행하겠지만, 정쟁의 주체는 되지 않을 것이다.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정확한 팩트를 가지고 보도할 것이나, 감정을 가지고 어떤 일방 한쪽 편에 서서 다른 일방을 공격하거나, 독자들에게 생각을 강요하여 교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 등은 철저히 지양할 것이다. 옳고 그름의 모든 판단은 독자에게 맡겨야 하며, 우리 신문은 모든 판단의 주체가 독자가 되도록 할 것이다.